'트럼프 리스크' 눈앞에 닥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정권 인수팀이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에 근거한 전기차 세제 혜택 폐지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폐지가 현실화할 경우 IRA 실시 이후 대미국 투자를 대폭 늘려온 한국 기업들의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우려가 고조되고 있습니다. 14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당선인의 에너지정책팀은 IRA에 근거해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 지급하는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 폐지를 논의하고 있습니다.
머스크도 보조금 폐지 찬성…稅혜택 사라진 경쟁사 '치명상' 노려
1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정권 인수팀이 전기차 보조금 세제 혜택 폐지를 추진한다는 보도가 나온 직후 워싱턴DC에 파견된 국내 대기업의 한 고위 관계자는 이같이 밝혔습니다. 당선인 인수팀이 바이든 행정부에서 추진된 최대 7500달러 규모의 전기차 보조금 혜택 폐지를 추진하는 가운데 대미 투자에 나섰던 기업들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으로 관측됩니다. 트럼프 정부에서 전기차 보조금 혜택 등이 모두 사라질 경우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미국의 전기차 전환은 늦어질 수밖에 없고 한국을 비롯한 주요국 기업의 대미 투자 역시 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년간 美에 28조 쏟아부은 韓기업, 생산계획 변경·사업다각화 불가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전기차 보조금 폐지안이 구체화되면서 국내 자동차·배터리 업계에 먹구름이 짙어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최대 규모의 투자를 시행 중인 국내 기업들에 전기차 보조금 폐지안은 그야말로 날벼락인 셈입니다. 14일 로이터통신은 IRA 중 하나인 최대 7500달러의 전기차 보조금 폐지를 계획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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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측>현대자동차그룹이 10월부터 가동한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전경. 사진 제공=현대차그룹
산업부 "美 소비자 稅공제에 한정…IRA 폐지 확정 아니다"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정권 인수팀이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에 따른 전기차 보조금 폐지를 계획하고 있다는 로이터통신 보도에 대해 확정되지 않은 사안이라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이번 보도가 전기차를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최대 7500달러의 세액공제에 한정돼 있기 때문에 IRA(인플레이션감축법) 자체가 폐지될지 여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이 중 투자세액공제는 배터리·신재생 분야의 기업들이 미국에 투자할 경우 투자 기업에 투자 규모의 최대 30%의 세액공제 혜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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